예고된 전쟁, 신형 K3 vs 아반떼…'창과 방패의 대결'
  • 문서우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8.02.13 15:39
예고된 전쟁, 신형 K3 vs 아반떼…'창과 방패의 대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차 신형 K3와 현대차 아반떼가 붙었다. 점유율을 높이려는 자와 이를 막으려는 자의 치열한 대결이 시작됐다. 

 

기아차는 13일 위커힐 호텔에서 신형 K3 보도발표회를 열고, 신차의 향상된 상품성을 설명하는 자리를 갖었다. 

이 자리에서 기아차 측은 신형 K3가 아반떼보다 우수한 상품성을 갖췄다고 주장했다. 같은 플랫폼으로 제작된 준중형 세단이자 동일한 타깃층을 겨냥한 두 모델이지만, 가치 측면에서 신형 K3 쪽이 더 뛰어나다는 것이다. 

실제로 신형 K3는 전방 충돌 방지 시스템 등 여러 사양을 기본 장착하고, 더불어 15.2km/L의 경차급 연비를 자랑하는 신규 파워트레인이 탑재돼 아반떼보다 높은 주행 안전성과 연료 효율성을 자랑한다. 

 

다만, 현장에 있던 많은 기자는 이 같은 특장점으로는 아반떼의 굳건한 시장 점유율을 빼았아 오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입을 모았다.

가격표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사양 차이가 그리 크지 않고, 또 신차에 들어간 신규 파워트레인 1종으로는 아반떼의 여러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커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대차 아반떼는 충성 고객을 많이 확보한 모델"이라며 "신형 K3 상품성이 아무리 개선됐다고 할지라도 부족한 파워트레인 라인업은 점유율 확장에 한계를 드러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기아차가 아반떼 판매량의 87%에 해당하는 1.6 가솔린을 겨냥해 효율을 높인 스마트스트림 G1.6 가솔린을 우선 내놓은 것 같으나, 초반에 승기를 잡기 위해서는 서둘러 디젤, LPI 등으로 파워트레인 라인업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차도 올 상반기 아반떼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는다. 신형 아반떼 가솔린 모델에도 K3와 동일한 파워트레인이 적용될 전망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