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8] 현대차, 첨단으로 가득찬 신형 SUV '넥쏘' 공개…3월 국내 출시
  • 미국 라스베이거스=전승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8.01.09 08:00
[CES 2018] 현대차, 첨단으로 가득찬 신형 SUV '넥쏘' 공개…3월 국내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차와 자율주행차를 결합시킨 신형 SUV '넥쏘(NEXO)'를 공개했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각), 미국에서 열린 2018 CES'에서 미래형 SUV인 넥쏘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세부 제원과 탑재된 주요 기술에 대해 설명했다. 

넥쏘는 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전기차로, 5분 이내의 짧은 충전으로 590km 이상(인증 전) 달릴 수 있는 모델이다. 여기에 첨단 ADAS 기술이 들어간 레벨2 수준의 자율주행차다.

 

외관 디자인은 동이 트는 새벽녘 은은하게 밝아오는 지평선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 좌우를 가로지르는 얇은 컴포지트 헤드램프는 현대차의 캐스캐이딩 그릴과 함께 개성 넘치는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했다. 또, 공력 성능 개선을 위한 에어커튼, 에어로 휠, 오토 플러시 도어핸들, D필라 에어커튼 등이 적용됐다. 

실내는 얇게 디자인된 대시보드의 통합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연료전지 특화 UX 콘텐츠를 제공하며 대형 브릿지 타입 센터 콘솔 등이 적용됐다. 내장재는 친환경차의 특성을 살려 모든 에는 플라스틱, 패브릭, 식물성 가죽 등 UL 인증 바이오 소재가 사용됐다.

 

현대디자인센터장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넥쏘는 일반적인 차량 디자인 과정에서 탈피해 하나부터 열까지 새로 디자인했다”라며 “수소전기차에 걸맞은 차별화된 미래적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공간도 넓어졌다. 넥쏘에는 세계 최초로 일원화된 3탱크 시스템으로 설계된 수소저장시스템이 적용됐다. 일반적으로 수소연료전지차는 커다란 수소탱크가 탑재돼 적재공간 및 실내공간 구성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넥쏘는 새로운 설계를 통해 레이아웃을 최적화시켜 동급 내연기관 차량과 동등한 수준인 839리터(SAE 기준)의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수소를 이용한 친환경 파워트레인 역시 수소이용률 향상 및 부품 고효율화로 60%라는 세계 최고수준의 시스템 효율을 달성했다. 이를 통해 단 5분 이내에 충전이 가능하며, 한 번 충전으로 590km 이상의 항속 거리를 구현했다. 이는 투싼 수소전기차보다 약 40% 향상된 수준이다.

특히, 효율뿐 아니라 동력 성능도 함께 만족시킨다. 정확한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대차에 따르면 동급 내연기관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수준이다. 

수소연료전지차의 안정성도 확보했다. 일반 내연기관처럼 영하 30℃에도 시동이 가능하게 개선했으며, 고내구성 막전극 촉매와 새로운 운전 제어 기술을 통해 10년 16만km의 내구성을 달성했다.

 

전기차에는 없는 공기 정화 기능까지 탑재됐다. 고성능 에어필터가 적용돼 PM2.5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어, 연료전지시스템을 통과하면 99.9%의 미세먼지가 정화된다.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2다(SAE 기준). 세부적으로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시스템(HDA)을 비롯해 차선 변경 시 후측방 영상을 클러스터를 통해 볼 수 있는 ‘후측방 모니터(BVM), 시속 0~150km에서 차로 중앙을 유지하도록 보조해주는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LFA), 운전자가 탑승한 상태에서뿐 아니라, 하차한 상태에서도 주차와 출차를 자동으로 지원해주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RSPA) 등이 들어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넥쏘를 통해 현실화된 미래 기술, 첨단 자율 주행 기술과 공력 기술, 선도적 디자인 등과 같은 현대자동차의 최신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넥쏘는 올해 3월 국내를 시작으로 세계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넥쏘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하이브리드 차량 8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4종, 전기차 5종, 수소전기차 1종 등 총 18종의 친환경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