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세계 최초 개발…프리미엄 SUV 시장 공략
  • 신승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7.10.18 11:41
현대모비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세계 최초 개발…프리미엄 SUV 시장 공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전복 사고 발생시 선루프를 통해 승객의 신체 일부가 차량 바깥으로 이탈하는 것을 막기 위한 장치다. 현대모비스는 이달 실차 시험부터 내열 및 내진동 등 신뢰성 검증을 완료하고, 양산 수준 기술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파노라마 선루프는 개방감이 높지만, 전복 사고 발생시 심각한 상해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차량 전복 사고를 조사한 결과, 260여명이 차량 루프면 밖으로 이탈한 것으로 집계됐다.

선루프 에어백은 이 같은 상황에서 승객 이탈을 원천적으로 막는다. 해당 시스템은 전복 등 차량 변화를 감지하면 0.08초 만에 에어백 쿠션이 차량 루프면 전체를 덮어 승객을 보호한다.

 

다만, 일반 에어백보다 복잡한 구조를 가진 선루프 에어백은 아직까지 양산 차량에 적용한 사례가 없다. 선루프 스크린이 열려 있을 때와 닫혀 있을 때 등 각각의 상황에 맞게 에어백이 전개돼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올 6월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적 규모의 차량 안전 학회에서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발표했는데 미국 도로교통 관련 주요 기관과 관련 산업 종사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다”며 “프리미엄 SUV 차종을 중심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 첨단 에어백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